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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본회 공동보도 가이드라인
 
사무처 기사입력  2014/03/20 [13:59]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보도 가이드라인>

본회의 공동보도 가이드라인(내규)을 다음과 같이 정하여 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서 제정, 시행한다.
공동보도 가이드라인은 총회 또는 이메일 공지를 통해서 본회 소속사와 회원 기자들에게 공지한다.
 
- 다 음 -
 
1. 목적 : 본회의 공익적 보도 역량을 강화해 독자의 알권리와 소속 회원사 권익신장에 기여하며 본회 소속사 및 회원들의 자긍심 고취 및 공익보도를 활성화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방법
1) 공동보도에 해당하는 보도 사안의 경우, 사무처의 검토를 거쳐서 수석부회장의 재가 아래 공동보도를 결정하여 본회 소속사 및 회원 기자들에게 공동보도를 요청한다.
2) 공동보도 사안에 대해서 본회 소속사와 회원 기자들은 원칙적으로 보도에 적극 협력하며 보도를 시행한다.
 
3. 공동보도의 요건
1) 소속사 단독(특종) 보도의 경우
2) 국가적, 사회적 중대 관심사
3) 공익적(비영리 목적의 NGO, NPO 활동에 관련된) 보도 사안의 경우
4) 사실 확인 및 법률적 판단 거친 내부 양심 고발의 경우
5) 본회 공동취재단의 보도
6) 인사, 경조사, 행사에 관한 보도
7) 본회 소속사의 요청에 의한 경우
8) 본회 대표 및 운영위원(회)의 요청에 의한 경우
9) 기관 및 단체의 요청에 의해 공동보도의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10) 기관 및 단체의 홍보 요청 보도의 경우
11) 기타 공동보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4. 형식
1)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보도'임을 명시한다.
2) 소속사의 단독(특정) 보도일 경우, '<000신문(뉴스)>에 따르면...'의 형식으로 해당 매체의 단독(특종) 보도임을 명시한다.
3) 원칙적으로 공동보도의 경우, 보도의 소스(출처, 문의 등)를 표시한다.
4) 홍보성 보도의 경우 출처, 문의 등 독자의 판단을 돕기 위한 필요한 정보를 표시한다.
5) 해당 기사의 성격, 분야를 표시한다. 예) <속보>, <단독>, 정치 분야, 경제 분야, 사회 분야, 교육 분야, 식품안전 분야 등등.
6) 공동보도 기사에 대한 반론, 정정보도에 대한 안내를 기사에 표시해 준다.
예) 독자의 권리 원칙
취재원을 포함한 독자들은 이 기사에 대해서 자유롭게 읽을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사실관계(팩트)가 잘못된 보도의 경우 이해 당사자에게는 정정, 반론보도 등을 신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7) 기타 필요한 공동보도의 형식을 갖춘다.
 
5. 공동보도의 배포
1) 공동보도 접수는 사무처(사무총장)로 단일화한다.
2) 사무총장의 검토 후 수석부회장의 재가를 거친다.
3) 본회 소속사를 분야별로 구분해 공동보도 기사 또한 전문 분야의 기사일 경우, 분야 별 배포를 원칙으로 한다.
4) 전체 보도의 사안에 해당하는 공동보도의 경우, 전체 회원사에 배포한다.
5) 원칙적으로 배포 시기는 당일 오전 12시 이내로 한다.
6) 긴급 보도일 경우, 오후 및 야간 시간에도 배포할 수 있다. 다만 가급적 업무시간 내 배포를 원칙으로 한다.
 
2014년 3월 20일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운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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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4/03/20 [13:59]  최종편집: ⓒ 인터넷기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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