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 언론·미디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성주 소성리 "사드, 염병하고 있네" 현수막 눈길
13일 오후 인간띠 잇기로 평회의 돌탑 쌓아
 
기자뉴스 기사입력  2017/05/14 [12:10]
▲ 13일 오후 경북 성주시 소성리에서 사드배치 골프장까지 인간띠 잇기로 돌을 나르는 참가자들이다.     © 기자뉴스

사드배치가 진행 중인 성주 소성리에서 사드 철회를 위한 인간띠잇기, 평화 돌탑 쌓기, 평화행진, 범국민 평화행동 집회 등의 행사가 13일 열렸다.

 

13일 오후 2시경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부터 사드 배치 장소인 롯데골프장까지 평화행동 참가자들이 인간띠잇기로, 돌을 옮겨 진밭교 입구에 평화의 돌탑을 쌓는데 성공했다.

 

이어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철회를 위한 제3차 범국민 평화행동 주최 결의대회도 개최됐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불법 사드 원천무효손 피켓을 들고,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불법 사드 철거하라, 민중의 곰팡이 폭력경찰 물러가라’, ‘반전 반핵 국제 깡패집단 미국을 반대한다’, ‘사드는 우리나라 미래의 재앙 손주들을 위해서도 사드를 철회하라등 다양한 문구의 손 피켓이 선보였고, 들꽃향린교회에서 설치한 사드, 염병하고 있네현수막이 눈길을 끌었다. 

▲ 사드 철회 평화행진     © 기자뉴스

발언을 한 정상덕 원불교 교무는 사드 특사로 소성리 김할머니를 보내야 한다진밭교 사드배치를 철회하라라고 강조했다.

집회에서 발언을 한 무소속 김종훈 의원은 김 의원은 "황교안, 김관진, 한민구 등 국방적폐 세력은 대한민국의 법질서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하며 위법으로 사드배치를 감행했다""바로잡는 것이 바로 적폐 청산"이라고 강조했다

 

사드철회 제3차 소성리 범국민 평화행동 집회에는 성주 주민들과 전국에서 모인 국민들이 문재인 정부를 향해 사드 철회를 촉구했다.

 

사드철회 제3차 소성리 범국민 평화행동은 문재인 대통령과 새로운 정부에 바란다라는 결의문을 통해 이제는 적폐를 청산할 시간이라며 사드배치와 관련된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 시킬 골든타임이다, 대선 후보 시절 차기정부 재검토를 공약하면서 집권하면 최우선적으로 사드문제를 해결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게 불법적 사드배치 사업 중지 명령 주한미군 사드배치 과정 불법성 파헤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소성리 거주 경찰력 철수 사드 장비 추가 반입을 막고 반입된 장비 철거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사드배치 철회 그날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사드, 염병하네 현수막 눈길     © 기자뉴스

특히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도교, 천주교 등으로 구성한 사드 철회를 위한 종교인 평화연대도 13일 성명을 통해 사드가고 평화 오라’, ‘사드는 미국으로, 평화는 한반도로를 주장했다.

 

특히 종교평화연대는 지난 426일 새벽 8000여명의 경찰 병력은 소담하고 고요한 이곳 소성리를 잔인하게 유린했다원불교 원로 성직자를 비롯해 기도 중인 원불교 인들을 강제로 끌어내고 천주교 미사를 방해해 제기를 탈취하는 등 군사독재정권도 차마 감행하지 못했던 망동을 저지르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의 성원을 한 몸에 받고 집권하게 된 문재인 정부의 개혁 정치의 성공을 기도한다지난 정권의 대표적인 적폐인 사드 불법배치를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를 통해 자주 주권국가의 면모를 세워주기를 다시금 요청한다고 밝혔다. 14일 현재 사드 철회를 요구하며 원불교 강해윤 교무와 양명일 교무가 광화문에서 18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 소성리 돌담에 새겨진 평화의 소리     © 기자뉴스

한편 소성리 사드배치 부지 인간띠 잇기와 평화의 돌탑 쌓기 등의 행사에 참여하기 위한 시민들이 13일 오전 930분 서울 시청역 8번 출구 남대문 삼성본관에 집결해 사드 철회 평화버스를 타고 소성리로 향했다.

 

오후 2시 소성리에 도착해 230분부터 사드배치 부지 인간 띠 잇기 행사에서 돌을 나르기 시작했다. 오후 310분경 평화의 돌탑이 완성됐고, 오후 5시 제3차 소성리 범국민 평화행동 주최 사드가고, 평화오라집회가 개최됐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05/14 [12:10]  최종편집: ⓒ 인터넷기자협회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소성리 사드 철회 관련기사목록